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2 | |||||
3 | 4 | 5 | 6 | 7 | 8 | 9 |
10 | 11 | 12 | 13 | 14 | 15 | 16 |
17 | 18 | 19 | 20 | 21 | 22 | 23 |
24 | 25 | 26 | 27 | 28 | 29 | 30 |
- 퓨어Q9
- 한국어
- gethostname
- LRH식물
- CSS #그라데이션 #선형 #이미지위에
- pulltoreload
- 리마커블2
- 앱코
- 랜덤코드
- remarkable
- 한글
- PQ92
- vanilla.js
- 무접점키보드
- 2934
- 한글폰트
- LRH 식물
- 리마커블
- 바이낸스
- 웹
- 당겨서새로고침
- PQ92-3BWF
- 펜윅트리
- 크러시
- random chord
- 크러쉬 - 춤
- 래퍼럴
- BI트리
- 어퍼스트럭쳐
- random-chords
- Today
- Total
toujours
Altered scale (얼터드 스케일) 정리!! 본문
얼터드 스케일은 1, b9, #9, 3, #11, b13, b7, 1.
앞에4개는 디미니쉬스케일이고 뒤에껀 홀톤스케일임을 볼 수 있음.
근데 사실 가장좋은건
각 도미넌트에 대해 믹소리디안 외우면서 함께 얼터드도 손이 알도록 외워두고 그대로 치는것.
하지만, 외우기 헷갈리면 아래방법(얼터드가 나오게된 원리)을 써서 따라가보자.
★ 어떤 음에 대한 믹소리디안 스케일을 쓸수있는 곳은 그의 증4도 음의 믹소리디안 스케일 비슷한거를 쓸수있다.
('비슷한거'라 함은 4도만 #4로 한것.)
(왜냐고? 증4도의 도미넌트는 가이드톤이 같아서 비슷한 스케일써도 좀 그 도미넌트만의 느낌이남. tritone substitution)
그 비슷한거를 다시 처음키의 입장에서본다면 그것이 얼터드.
그러므로 어떤 음의 믹소리디안 스케일을 쓸수있는곳은 그 음의 얼터드 스케일도 쓸수있음.
ex) G altered?
G믹소리디안 되는곳에는
G의 증4도인 Db 믹소리디안 #4(믹소리디안스케일에서 4음만 #4으로 한 것- 이 #4가 증4도) 사용 가능(참고로, Db믹소리디안#4=Db 리디안 b7).
(원래는 리디안b7이 옳은명칭. 9,#11,13있는 스케일에 b7한것)
Db Mixo#4 : Db Eb F G Ab Bb B Db.
이를 G키를 기준으로 재정렬하면 G Altered.
G Altered : G Ab Bb B Db Eb F G
ex) Db altered는?
Db믹소리디안이 쓰일수있었던 곳이니깐.
Db의 증4도인 G의 G믹소리디안#4(-> 솔라시도#레미파솔)
얘를 Db키를 기준으로 재정렬하면
도# 레 미 파 솔 라 시 도#
Db D E F G A B Db
1 b9 #9 3 #11 b13 b7 1
굿. 맞네.
결론 : 처음에만 이렇게 따라가고 결국엔 입체적으로 보이도록 손이 외우자.
+) 얼터드던 믹소리디안이던 1,3,b7있고 사이에 텐션 더있음.
=> 가이드톤 3 7에다가 텐션을 b9, #9, #11, b13 로 써서 느낌 살리면 얼터드 스러워짐.
+) 멜로딕마이너와의 관계?
'Music > Jazz Piano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어퍼스트럭쳐 (0) | 2019.07.17 |
---|---|
재즈피아노 연습할것들 (0) | 2019.07.15 |
01. 스윙(Swing) 리듬 (0) | 2018.05.18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