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2 | |||||
3 | 4 | 5 | 6 | 7 | 8 | 9 |
10 | 11 | 12 | 13 | 14 | 15 | 16 |
17 | 18 | 19 | 20 | 21 | 22 | 23 |
24 | 25 | 26 | 27 | 28 | 29 | 30 |
- 웹
- 리마커블2
- LRH 식물
- 래퍼럴
- BI트리
- 한글폰트
- 퓨어Q9
- 당겨서새로고침
- LRH식물
- PQ92-3BWF
- 리마커블
- 어퍼스트럭쳐
- pulltoreload
- 한국어
- gethostname
- PQ92
- random-chords
- vanilla.js
- 랜덤코드
- 무접점키보드
- 펜윅트리
- random chord
- 앱코
- 바이낸스
- 한글
- 크러쉬 - 춤
- remarkable
- 크러시
- 2934
- CSS #그라데이션 #선형 #이미지위에
- Today
- Total
toujours
4주차 1교시 - (테마) The Days of Wine and Roses 본문
1. 멜로디페이크
- 스윙감 맞추기
2. 반음간 해결하는 도미넌트에서 어퍼스트럭쳐
- 도미넌트에서 반음간 해결시 리디안b7(믹소#4) 스케일 쓰면 느낌 남.(왜냐면 반음간해결은 기존 5도의 얼터드.)
- 1 9 3 #11 5 13 b7 8 이 되니깐
여기에서 9, #11, 13 의 메이저 트라이어드가 생김.
-> 온음위 메이저 트라이어드!
그러므로, 반음으로 해결하는 도미넌트에서는 온음 위(장2도) 메이저 트라이어드 어퍼스트럭쳐가 가능하다.
ex) Eb7 - D7 진행 : Eb보다 온음위인 F M triad . 즉 F, A, C를 Eb7코드에서 사용할 수 있다.(탑노트를 두고 나머지를 인버젼 등으로 쌓으면됨)
3. bVI Maj 어퍼스트럭쳐 / #Iv Maj 어퍼스트럭쳐
1) D7 -> BbM(Bb D F : D의 b13, 1, #9)
2) D7 -> AbM(Ab C Eb : D의 #11, b7, b9)
#9, b13 (증5도)
b9, #11 (증4도)
느낌내면서 가능.
4. 로크리안스케일 / 로크리안 내츄럴2 스케일 (나중에 다시 볼내용임.. 그냥 뭐가 가능한지만 외우고가자)
- 하프디미니시코드 : 원래 로크리안스케일 (F키에서 E 로크리안스케일)
E F G A Bb C D E
1 b2 b3 11 b5 b13 b7 8
우선, 1,3,5 는 9,11,13에 대응됨(텐션나오는원리. 온음차)
근데 여기서 2도인 b2는 반음관계라 쓰지못함 _. 그러면 이후 9, 11, 13과 연결성이 약해져서 텐션으로 쓰기 애매해져서
걍 코드톤만 씀 -> 1 3 b5 b7 (전통적)
그러나, G멜로딕 마이너에서 차용해서 E로크리안 내츄럴2스케일이 생김(기존 로크리안에서 2도만 #해서 그냥9으로 한 것.)
(하.. 근데G멜로딕마이너가 갑자기 왜나와..@@)
무튼 G멜로딕마이너스케일을 E를 기준으로 재배열하면
1, 3, 5, 7 나오고
사이에 9, 11, b13 나옴
그러면 2도가 텐션으로 쓸수있어지면서 나머지 텐션도 쓰게됨. (9, 11, b13)
ex) F키에서 Em7b5 -> 로크리안 기본. E G Bb D(1,3,b5,b7) 만쓰는게 전통적이지만.
여기에서 (단3도위) G멜로딕마이너 차용해서 재배열하니 기존 로크리안에서 2도에#한게나옴.
b7, 9, 11
D, A F# 쓰자.
그러므로
-> 하프디미니시코드에서는 1,3,b5,b7하고 b7에서 Major Triad 쓰는게 가능함. (뒤에는 b9으로해서 마이너로 해결하는 경향생기고.)
5. 4-way voicing(4way 보이싱) : 한손에 4개의 코드톤을 사용하는것. 걍 라도미솔 미솔라도 이렇게 4화음 (inversion포함) 치는거.
(여기에 디미니쉬코드 섞어서 Barry Harris 4way보이싱 느낌 낼수도.)
5'. George Shearing 의 변형 4way voicing
ex) 라도미솔
-> (LH) 솔 / (RH) 라도미솔
오른손 4화음 치되, 탑노트를 왼손으로 떨굼.
그러면 옥타브로 감싸는 효과가 생겨서 멜로디가 더블링되어 강조되는 효과.
6. Drop-2 기법 : 위에서 두번째음을 왼손으로 떨군다.
ex) 라도미솔
-> (LH) 미 / (RH) 라도솔
ex) F Ab B D
-> (LH) B / F Ab D
7. 리하모니제이션(적용)
- 코드가 걍 써있다고해도 반음으로 해결되는 도미넌트처럼 보고싶거나 하면 앞에서배운거 쓰면됨. 장2도위 메이저트라이어드 써서 반음해결.
- 해결되어야 하는 곳에 5도의 도미넌트 생각하고 그걸 b9로봐서 디미니시로 바꾸고 위에서 조지시어링 4웨이 보이싱쓰고 드랍투 써도 느낌 좋음.
'Music > 강의정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5주차 - 블록코드 (0) | 2019.09.08 |
---|---|
4주차 2,3교시 - (솔로) The Days of Wine and Roses (0) | 2019.08.05 |
3주차 - 솔로에서의 프로적인 사운드 내기 (0) | 2019.07.21 |
2주차 - 멜로디페이크, 모드 기반 솔로 (0) | 2019.07.21 |
1주차 - 컴핑/솔로 기본 (0) | 2019.07.21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