toujours

3주차 - 솔로에서의 프로적인 사운드 내기 본문

Music/강의정리

3주차 - 솔로에서의 프로적인 사운드 내기

toujours_ 2019. 7. 21. 20:20

1교시)

 

코드톤 아르페지오 1,3,5,7,9,11,13,15(1) 까지..

 

1-3-5-7-9-11-13-15 가다보면 결국 다이어토닉 음 다나옴 

왜냐하면 1-3-5-7-2-4-6-8 이기때문에 1-2-3-4-5-6-7-8(1) 다나왔음.

 

재즈적인 아르페지오는 7,9,11,13 까지 오면 좀더 의미있음. ( 갑자기 텐션이 막 더 튀어나왔자나)

이 아르페지오도 연습하자.

 

Q. 왼손코드 올때 오른손 아르페지오 어떤식으로하면되냐? 1-3-5-7? 3-5-7-9?

-> 다 됨. 어보이드 노트도 됨. 단 어보이드노트는 패싱톤으로만 스쳐 지나가듯이 사용할것.

 

 

도미넌트나 메이저에서는 4도가 어보이드노트. 대신 도미넌트에서는 리디안#4쓰면 4도지만 #4도는 쓸수있음.

 

m7b5 - 2도가 b2도의 어보이드노트라 내츄럴 2도로 만들어 사용가능.

m7 -     2,3,6도 마이너의 어보이드노트는 피하지만..... 요즘은 걍 쓴대

 

아르페지오의 첫 음은 타겟노트인 1도로 인식함.(@@@ 먼소릴까... 40페이지 참고- 타겟노트가 멀말하는거지?)

 

 

 

 

2교시)

 

2-5-1 보이싱 아르페지오로 솔로 A폼 B폼.

올라가는거랑 내려가는거 또 다른의미임. 

1-3-5-7-5-3-1 로 코드톤 아르페지오 가능.

2-5-1에서는 5에서 b9 13텐션넣어서 하기도. 어프로치도.

 

 

어퍼스트럭쳐도 가능. (도미넌트에서  - 장6도 메이저 트라이어드, 단2도 마이너 트라이어드)

글 참고(https://toujours.tistory.com/entry/%EC%96%B4%ED%8D%BC%EC%8A%A4%ED%8A%B8%EB%9F%AD%EC%B3%90)

 

 

※ 오이거 개꿀이당

- 장6도를 1도로보고 M7으로 치면 앞에거 3개는 원래 노트에대해 13,b9,3이고 뒤에거 3개는 b9, 3, b13임.

ex) G7에 대해서 6도는 E. 

EM7보면 E G# B Eb

앞에 3개 E G# B는 G에대해서 13, b9, 3.

뒤에 3개 G# B Eb는 G에 대해서 b9, 3, b13.

트라이어드 간격으로 텐션및 코드음이 나온애들을 쓸수있는게 어퍼스트럭쳐 트라이어드.

 

뭐 결국 텐션들과3음을 머싯게 치니깐 좋은거지.

근데 그게 마침 트라이어드 음간격이니깐 특정지어 부르는거인듯.

(나중가면 해당 모드스케일이랑 연관될수도있으려나? 싶긴하네)

 

 

 

 

 

3교시) 

 

도미넌트에서 쓸수있는 스케일?

 

1. 믹소리디안스케일

(1) Major로 향하는 믹소리디안 스케일 ----- 9,13

도레미파솔라시도 로 가기위한 도미넌트에서는 솔라(9)시도레미(13)파솔.

(CM7)

 

(2) minor로 향하는 믹소리디안 스케일 ----- b9, b13 or 9, b13

i) 도레미b파솔라시b도 로 가기위한 도미넌트에서는 솔라(9)시b(??)도레미b(b13)파솔

   (Cm7)

ii) 

  (CmM7) 으로 가는거는 b9b13.

멜로딕이랑 하모닉.(??)

 

 

2. 얼터드 스케일(증4도의 리디안 b7 스케일음과 동일) = 디미니시-홀톤스케일 (7개음)

https://toujours.tistory.com/entry/Altered-scale-%EC%96%BC%ED%84%B0%EB%93%9C-%EC%8A%A4%EC%BC%80%EC%9D%BC-%EC%A0%95%EB%A6%AC?category=800907 참고

 

 

3. 홀톤스케일(Whole-Tone Scale)

- 모든 음간 간격이 온음(장2도) 

C D E F# G# Bb (6개음-일반적인 스케일보다 1개음 적음)

홀톤스케일은 두 종류뿐.. 왜냐면 12키에서 짝/홀로 나뉨..

C D E F# G# Bb D E F# G# Bb ....

Db Eb F G A B Db Eb F G A B ....

 

 

4. Combination of Dimished scales

-반온반온반온반온...으로 올라감.

구성음이 8개(일반적인거보다 1개음 많음)

자세히보면

 

C7을 예로들면

 

C C# Eb E F# G A Bb.

 

얘를 4개씩 끊어서보자

[C C# Eb E] [F# G A Bb]

CDE에서 D피해서 좌우음.

F#G#Bb에서 G#피해서 좌우음.

이때 F#은 C와 증4도이자 E와 온음차이.

 

그러면 그 시작음+반+온+반 4개 모양이

 

(각각음끼리는) 증4도간격

(묶음끼리는) 온음 간격으로

 

2묶음있는모양임.

 

 

 

방금 증4도 간격으로 두묶음 생긴거 똑같다 했으니깐

증4도의 도미넌트 스케일에서도 똑같은거 쓰겠지.

그러면 1도랑 증4도랑 같은스케일이겠지.

 

여기서 +), 반온음(단3도) 위에서도 반온반온반온..으로 올라가겠지

그러면 여기도 같은스케일임.

마찬가지로 증4도위에서 단3도 더간거에서도 같은스케일.

(사실 증4도 차이는 단3도 두개 붙인거와 같음) 

그러면 4개 한쌍으로 같은 스케일이있고.

그게 12키니깐 총 3개의 스케일있겠지.

 

Combinatiaon of diminished 스케일도 3종류밖에없당!

 

 

 

 

 

 

이 스케일들조질때 왼손은 어떻게 잡냐?

3-7이나 7-3 잡고 텐션2개 잡으면됨.

(9,b9,#9중에 해당하는거 하나잡고 b13,13중에 해당하는거 하나잡고 + 얼터드는 #11대신잡을수도)

반응형
Comments